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출처 : 대전국제IT 교육센터 : 정성재 강사

 

1.파티션이란?
Partition이라는 것은 분할,칸막이라는 뜻으로 컴퓨터에서는 HDD의 영역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일상사와 비교한다면 어떠한 땅을 정리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땅이 1000평이 있는데,
이 중 800평을 논으로 쓰고, 200평을 밭으로 쓴다고 구역을 설정하는 것처럼 컴퓨터에서도 이러한
개념과 동일하다. 즉. 파티션설정이란? Windows에서는 한개의 HDD를 여러개로 분할, 예를들면 C: D:
등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물론 HDD전체를 하나로 사용하더라도 파티션설정이 필요하다. 왜냐하
면 OS에게 전체를 한 드라이브로 사용한다구 통보해야 하므로) 또한, 하나의 HDD로 여러가지 다른
OS(Windows98, NT, Linux등)를 인스톨할 경우에도 파티션 설정을 해야 된다. 리눅스에서의 파티션을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 리눅스 전용 파일 시스템을 위한 파티션(Linux Native Partition)과 스왑 파
티션(Swap Partition)이 그것이다. Linux Native Partition은 실질적으로 리눅스가 인스톨되고, 사
용하기 위한 파티션으로 그냥 줄여서 Linux Partition이라고도 한다. Swap Partion은 프로그램 실행
시 부족한 메모리의 용량을 하드디스크로 대신하는 파티션으로 꼭 지정해야 한다. 유닉스 운영체제
에서 파일 시스템과 스왑의 비율은 9:1 정도로 하는 게 적당하다. 즉, 물리적 하드디스크 용량의
10% 정도를 스왑으로 설정하면 된다. 하지만 리눅스와 같은 PC용 운영체제에서는 이 정도로 크게 스
왑을 잡을 필요는 없다. 이 스왑의 크기에 관한 설정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소견을 가지고 있지만,
대략 자기가 가진 메모리의 약 2배정도 설정해주면 적당하다.

2.디스크의 인식
(1) 설명: 윈도우나 도스에서는 하드디스크를 그냥 편의상 C: D: 등으로 구분하지만, 리눅스에서는 디스크를 포함한 모든 장치를 파일로 관리한다. 일반 PC계열에서 하드디스크방식이 IDE타입과 SCSI방식이 있다. 리눅스에서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2) 종류
1) IDE방식의 하드디스크 : 대체적으로 E-IDE타입은 하드디스크를 4개까지 지원한다.
ㄱ. Primary Master disk : /dev/hda
ㄴ. Primary Slave disk : /dev/hdb
ㄷ. Secondary Master disk : /dev/hdc
ㄹ. Secondary Slave disk : /dev/hdd
2) SCSI방식의 하드디스크 : 일반 SCSI방식이냐 WIDE-SCSI방식에 따라 하드디스크의 지원하는 갯수가 7~15개이다.
첫번째 드라이브 : /dev/sda
두번째 드라이브 : /dev/sdb
세번째 드라이브 : /dev/sdc
...
3) 세부파티션 : 하나의 디스크를 가지고 여러개의 파티션을 나누었을 경우 뒤에 번호가 붙는다.
예) IDE타입의 하드디스크인 경우 : /dev/hda
/dev/hda1
/dev/hda2
/dev/hda3
...

3.파티션의 유형
(1) 설명: 윈도우즈계열이나 유닉스계열 모두 주파티션(Primary Patition)과 확장파티션(Extend Partition)이 있다. 차이점은 윈도우즈계열인 경우에는 주파티션 1개에 확장파티션이 1개로 구성되지만, 유닉스계열은 주파티션 4개에 확장파티션이 1개로 구성된다.
1) Primary Partition(주 파티션)
ㄱ. 기본적인 파티션으로 부팅가능한(Bootable) 파티션이다.
ㄴ. 운영체제를 담고 있는 하드 디스크에는 하나 이상 존재해야 한다.
ㄷ. 총 4개까지 만들 수 있다. 만약, Extend Partition을 사용한다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주파티션의 수는 3이다.
2) Extend Partition(확장 파티션)
ㄱ. 확장 파티션은 하나의 디스크에 하나만 만들 수 있다.
ㄴ. 네 개 이상의 파티션을 만들고 싶다면 하나의 확장 파티션을 설정한 후 그 확장 파티션 영역내에 여러개의 논리 파티션(Logical Partition)을 나누면 된다. 확장 파티션은 주 파티션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파티션이 아니고, 다만 4개 이상의 파티션 사용을 위한 영역설정 개념의 파티션이다. Extend Partition 의 선언은 Primary Partition내에 해야 한다.
3) Logical Partition(논리파티션)
ㄱ. Extend Partition 내에 생성되는 파티션으로 /dev/hda5 이후의 번호를 붙여 생성된다.
ㄴ. IDE 타입인 경우에는 63개, SCSI타입인 경우에는 15개까지 생성할 수 있다.
ㄷ. 보통 시스템에서는 inode를 고려하여 IDE타입인 경우에는 32개, SCSI인 경우에는 15개를 기본 지원한다.
ㄹ. 참고로 fdisk는 16개 이상의 파티션을 분할할 수 없다.

4.파티션의 분할
(1) 설명: 리눅스에서 디스크의 파티션을 분할하는 방법에는 비주얼하고 사용하기 쉬운 Disk Druid 방식과 텍스트방식의 fdisk가 있다. fdisk를 이용하여 파티션을 분할하도록 한다. 레드햇 리눅스 9.0 에서는 그래픽모드로 리눅스를 설치하면 fdisk를 이용한 설치는 할 수 없고 Disk Druid 방식만 이용해야 한다.
(2) Disk Druid 를 이용한 파티션 분할 : fdisk에 비해 파티션 설정은 쉬우나 파티션을 나누게 되면 fdisk와는 다르게 지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파티션번호가 바뀐다. 또한 설치시에만 사용하는 방법이므로 리눅스 설치 이후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설치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fdisk를 이용한 파티션 분할
1) fdisk의 기본명령확인 : fdisk명령을 실행하면 텍스트형태로 'Command (m for help):' 뜬다. 'm' 눌러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 리스트 -
Command action
a toggle a bootable flag
b edit bsd disklabel
c toggle the dos compatibility flag
d delete a partition
l list known partition types
m print this menu
n add a new partition
o create a new empty DOS partition table
p print the partition table
q quit without saving changes
s create a new empty Sun disklabel
t change a partition's system id
u change display/entry units
v verify the partition table
w write table to disk and exit
x extra functionality (experts only)
2) fdisk의 주요명령
p: 현재 파티션의 정보를 출력
d: 파티션 삭제
n: 파티션 추가
t: 파티션 속성 변경
w: 파티션 변경내용을 저장하고 종료
q: 파티션 변경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종료, 파티션 저장, 삭제등의 설정이 잘못되었을 경우 선택한 후 fdisk를 재실행하여 다시 설정할 경우 사용.

5.파티션설정
리눅스에서 파티션별 크기의 설정은 디렉토리의 크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체적으로 디렉토리의 크기가 유동적인 파티션의 설정에 유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디렉토리가 /home, /usr, /var등이 해당한다.
1)초보자 또는 가정용을 위한 파티션 설정 : 파티션 설정을 잘 모르면 두개만 나눈다.
ㄱ. RedHat 6.2
/(root) : 약 1.7GB ~ 2GB가 정도 => X-window를 포함한 전체를 인스톨할 경우
Swap : 64MB
ㄴ. RedHat 7.1 일 경우
/ : 약 3.5GB 정도 => 전체 설치시
Swap : 128MB
=> 이렇게 설정하면 나머지 여러디렉토리들은 / 파티션아래로 자동으로 설정된다.
2)서버운영을 위한 기본 파티션
/(루 트 파티션) : 커널 및 관련파일저장하는 곳으로 큰 공간이 필요없으며 Red Hat6.2의 서버표준 사양이 약 256MB정도이다. 파티션유형은 Linux native로 지정한다. 7.1버전인 경우이고 커널컴파일 등의 작업을 수행하려면 최소 512MB이상 설정이 필요하다.
/usr :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는 곳이므로 크게 설정해야 한다. 최소 512MB이상되어야 하며 보통 리눅스6.2를 전부 인스톨할경우 1500MB, 7.1버전인 경우에는 3.5GB는 되어야 한다. 파티션 유형은 Linux Native이다.
/home :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 사용자의 수에 따라 적당한 영역의 설정이 필요하다. 사용자당 얼마의 공간을 할당할 것인지를 결정해 예상되는 총사용자의 수와 곱하여 이에 적합한 파티션을 설정해야 한다. 홈디렉토리의 파티션 유형도 Linux Native로 지정한다.
Swap : 파티션 유형이 Linux Swap으로 지정하여야 하며, 보통 메모리의 2배를 지정한다. 6.2버전인 경우에는 최소 30MB에서 최대 128MB가 적당하고, 7.1버전인 경우에는 256MB~1GB정도로 설정한다.
(사용예)리눅스 CD전체를 인스톨할 경우 최소 설정예
ㄱ. 6.2
/(root) : 256MB
/usr : 1450MB
/home : 50MB
Swap : 64MB
ㄴ. 7.1
Swap : 128MB
/ : 250MB
/home : 50MB
/var : 500MB
/usr : 나머지 공간(전체설치시 3.5GB이상)
3)웹서버 운영을 위한 파티션설정 : 리눅스 7.1 버전이고 HDD가 40GB인경우 (참고로 정석은 아니고,참고만 할 것.)
Swap : 512MB => 보통 램의 두 배이므로 여유있게 잡는다.
/ : 500MB => 최소 500MB할당해야 한다.
/var : 5GB => log등이 기록되므로 최소 1GB 할당
/tmp : 1GB
/usr : 4GB (전체설치시 3.5GB 이상 설정해야 한다. 8.0과 9.0 버전에서 전체설치시에는 6GB이상 할당해야 한다.)
/usr/local : 5GB
/data : 10GB => 백업용으로 그냥 할당. 없어도 무방
/home : 9GB(나머지 전부할당)

(참고1) 리눅스를 인스톨하면서 나타나는 몇가지 메뉴 설명
1. Emulate 3 Buttons : 리눅스의 X-windows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버튼을 3개 지원한다. 보통 사용자들은 2버튼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2버튼 마우스로 3버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즉, 두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3버튼 마우스의 가운데 버튼을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선택한다.
2. MD5 password : MD5란 일종의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기본적으로 8자 이내로 되어있는 패스워드를 암호화하여 256자까지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으니 그대로 사용한다.
3. Use Shadow Passwords : /etc/passwd 파일에서 패스워드부분을 다시 /etc/shadow파일에서 관리하도록 하는 옵션이다.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으니 그대로 사용한다.
4. NIS : Network Information Service의 약어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여러 대의 리눅스머신들의 정보를 하나의 서버에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5. MBR : Master Boot Record의 약어로 하드디스크의 부팅을 관리하는 영역이다. 만약 리눅스가 시스템부팅을 관리하려면 lilo(Linux loader)를 이 MBR영역에 인스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팅디스켓을 만들어서, 리눅스 부팅시에는 디스켓을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만약 LILO를 MBR에 인스톨했을 경우 리눅스를 지워도 LILO라는 메시지가 뜬다. 메시지를 없애려면 윈도우상태에서 fdisk /mbr이라는 명령을 줘야 한다.
(참고2) 마우스의 작동
기 본적으로 유닉스,리눅스계열에서는 3버튼 마우스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3개의 버튼의 기본 동작을 보면 맨 왼쪽버튼이 영역을 지정하고, 가운데버튼이 붙여넣기, 맨 오른쪽버튼이 복사를 한다. 그러나, 보통 2버튼 마우스를 사용하므로 2버튼 마우스를 3버튼 마우스처럼 사용하는 옵션이 Emulate 3 Buttons이다. 즉 가운데 버튼의 역할을 두 개의 버튼이 동시에 눌려졌을 때 수행 한다.
(참고3) 현재 리눅스에서의 파티션 지원
현재 리눅스에서 디스크 하나당 지원하는 파티션은 SCSI하드디스크는 15개, IDE하드디스크는 63개의 파티션을 가질 수 있지만, 하나의 물리적인 디스크안에 12개 이상의 파티션 설정은 권장하지 않는다.
참고로 MS Windows의 경우에는 논리파티션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우주곰:지구곰이 아닙니다.
지구곰이 아닙니다.
Categories (190)
Information (5)
About uzoogom (5)
My Advanced Linux (73)
Learning Linux (96)
OperatingSystem (5)
Databases (4)
Tips! (1)
OpenSource (1)
«   2018/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2/12 (2)
  2. 2012/04 (3)
  3. 2012/03 (6)
  4. 2012/02 (6)
  5. 2012/01 (2)